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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강요2

칼빈은 ≪기독교 강요≫를, 하나님을 아는 지식과 자신을 아는 지식을 상호 연관해 저술하고 있다. 하나님을 아는 지식은, 창조주와 구속주로서의 이중적인 신 인식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그래서 1권은 창조주이신 삼위일체 하나님을 제시하고, 2권은 구속주 예수 그리스도, 3권은 성령의 구속 역사, 4권은 삼위일체 하나님이 세우신 외적인 은혜의 수단인 교회와 국가를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네 권의 구조는 기본적으로 사도신경의 구조와도 일치하고 있다. 인간을 아는 지식은 창조된 인간, 타락한 인간, 구원받은 인간의 모습으로 제시되고 있다. 칼뱅은 이러한 하나님을 아는 지식과 인간을 아는 지식의 상호 연관성 속에서 우리의 구원의 지식을 명쾌하게 제시했다. 2권은 인간의 전적 타락과 자유의지의 완전한 상실..
칼빈은 ≪기독교 강요≫를, 하나님을 아는 지식과 자신을 아는 지식을 상호 연관해 저술하고 있다. 하나님을 아는 지식은, 창조주와 구속주로서의 이중적인 신 인식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그래서 1권은 창조주이신 삼위일체 하나님을 제시하고, 2권은 구속주 예수 그리스도, 3권은 성령의 구속 역사, 4권은 삼위일체 하나님이 세우신 외적인 은혜의 수단인 교회와 국가를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네 권의 구조는 기본적으로 사도신경의 구조와도 일치하고 있다. 인간을 아는 지식은 창조된 인간, 타락한 인간, 구원받은 인간의 모습으로 제시되고 있다. 칼뱅은 이러한 하나님을 아는 지식과 인간을 아는 지식의 상호 연관성 속에서 우리의 구원의 지식을 명쾌하게 제시했다.

2권은 인간의 전적 타락과 자유의지의 완전한 상실을 설명한 후에, 구약과 신약이 하나의 동일한 하나님의 은혜 언약이라는 것과 그 은혜 언약의 성취이신 그리스도의 구원 사역을 설명한다. 그리스도께서는 성육신을 통해 신인 양성의 한 인격이 되셔서 선지자, 제사장, 왕의 3중직을 통해 우리를 위한 구속 사역을 완성하셨다.
존 칼빈(1509-1564)
칼빈(John Calvin)은 그는 천 년 이상 말씀에서 벗어나 왜곡된 길을 걸어가던 교회를 하나님 말씀으로 돌아가도록 방향을 전환한 종교개혁을 완성시킨 인물이다. 위클리프나 후스 등이 타락한 중세 로마교회의 상부 구조에 타격을 가한 종교개혁의 선구적 인물들이라면, 루터는 그 상부 구조물의 잔해를 청산하고 말씀 위에 토대를 둔 새로운 구조물을 짓는 작업을 시작했고, 그 새로운 건물의 완성의 책임은 훌륭한 건축가인 칼빈에게 맡겨졌다. 칼빈의 예민한 지성은 자신의 사역을 선배들의 업적과 잘 조화되도록 완수하였다. 그는 만대의 교회를 위해 튼실한 신앙의 토대를 물려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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